최초의 나라 한(환)국/상고사,홍산문화

[재야학파쪽의 우리 상고사 요약] -펌

설레임의 하루 2009. 3. 22. 03:30

*출처:다음카페-삼태극   올린이:hyouk518
   
   

*** 나라 역사 육천년 이라는 책에서 발췌, 요약한 자료입니다. P.13~44

*** 선사시대-천제 한배임(桓因)의 한나라 시대

** 한(배달)겨레의 시원

* 3신인 한얼님의 만듦과 가르침과 다스림
맨 윗자리에 있는 3신인 한얼(三神上帝)님께서 밝음(광명)을 내고 또 온갖 것과 온누리를 생기게 하였다.

그는 언제나 큰 밝음을 내고 신묘한 이치를 펴고 또 상서로운 징조(徵兆)를 내려서,

모든 것을 다 만들뿐더러, 모든 것을 다 가르치고 다 다스려서 모든 것이 다 잘 어이루어지게 하였다.

* 인류의 시조와 한나라의 9한겨레들과 한밝산
인류의 시조는 3신인 한얼님의 자손인 나반과 아만이다.
이분들의 자손들이 점점 붇고 늘어나서 9갈래들로 나눠졌다.

이 9 갈래들을 일컬어 ‘환(桓, 天, 韓)한’ 곧 ‘밝은’겨레라 하여, 그들을 9환 겨레

(九桓族) 곧 9한 겨레(九韓族)라 하였다.

이들이 바이칼 호수의 동녘으로 흐르는 흑룡강(黑龍江, 天河, 天海)으로부터 안 늙고 안 죽게 하는 풀들과 약들이 많은 3신산인 한밝산(太白山, 白山, 天山, 백두산)의 둘레 땅 까지를 차지하고 살면서, 이 땅을 환한(밝은)나라라는 의미에서 한나라(桓國, 天國, 韓國)라 하였는데, 이 나라가 남-북이 5만리요.

동-서가 2만리로써 12개 갈래 나라들로 나눠졌다.)

* 한배임의 5가지 교훈과 불 발명
9한 겨레들 가운데 가장 훌륭한 이를 한배임(桓因, 檀仁, 배달임)으로서 돌을 쳐서

(때려서)불을 내어, 음식을 익혀 먹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한배임의 한나라 때엔 5가지 교훈이 있었는데,
1. 성실해서 속임이 없기요,
2. 부지런해서 게으름이 없기요,
3. 효성해서 어김이 없기요,
4. 청렴해서 음탕함이 없기요,
5. 겸손해서 싸우지 않기 등이다.

* 수두와 7대의 한배임들
한배임께서 한밝산에 있는 제천단인 수두(蘇塗, 소도)에서 한얼 제사를 올리고, 모든 이치를 터득하여 밝게 세상을 다스렸다(光明理世). 백성들이 이분을 받들어 한얼 임금 한배임(天皇桓因)이라 하고, 나라를 한나라라고 하였다.

그리고, 한배임의 9형제가 나라를 나눠 다스렸는데, 이분들을 9황(九皇)이라 하였다.

한나라의 한배임 시대가 7대를 전해졌으나 그 햇수는 알 수가 없다.

* 신선 황노의 한밝산 오기
아득한 한옛적에 훌륭한 신선 황노(神仙黃老)가 원시와 더불어 우리 한(배달)나라인

동해(東海, 海東, 東方, 東國, 渤海, 韓國)의 신령스런 터를 향해 구름과 안개를 헤치고 흑룡강3천리를 지나, 3신산인 한밝산에 이르렀다.

이 산에는 길이 살고 안 죽게 하는 약들(長生不死藥)이 많고, 모든 신선들이 이것을

취해 먹는다. 이 산에 있는 새-짐승들과 물건들이 모두 희므로, 멀리서 바라보면, 눈

또는 구름과 같다 하였다.

** 한(배달)나라의 서녘땅을 다스리던 9한(九桓, 九韓)겨레의 후손들

* 동호(東戶)씨와 황담씨와 유소씨
한(배달)나라의 9한겨레가 점점 한나라의 서녘땅(西土)으로 뻗어 나가 그 곳을 다스렸다.

한나라에서 나온 동호(東戶)씨가 그곳을 다스린 뒤에 황담(皇覃)씨가 일어나, 오랫동안 다스리다가, 드디어 편안히 한밝산(太白山)으로 들어가 버렸다. 배달나라인 동해에서 성인(聖人)이 일어나

백성들에게 나무를 얽어, 집 짓고 살기를 가르쳐 주어, 짐승들과 독벌레들의 해를 피하게 하므로 그를 집있게 한다는 의미에서 유소(有巢)씨라 하였다.

* 수인씨의 불과 달력의 만들기
한(배달)나라의 하늘물(天水, 松花江? 天地淵? 黑龍江?)가에서 나온 성인이 나무를

뚫거나 문질러서 불내는 법을 알아, 음식 익혀 먹는 법을 가르쳐 줌으로, 그를 수인

(燧人)씨라 하였다.

그는 흙으로 접시, 사발, 항아리 등 여러 가지 그릇들을 불로 굽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는, 또 하늘의 별들을 28숙(宿)으로 나누고, 한 해를 봄, 여름, 가을, 및 겨울 등 사철로 나누고, 한 철을 3달로 하고 한 달을 30일로 하였다.

* 한나라 한배임의 임금들
임금 대수 한배임 이름
1 안파견 한배임 <安巴堅 桓因)
2 혁서 한배임 <赫胥>
3 고시리 한배임 <古是利>
4 주우양 한배임 <朱于襄>
5 석제임 한배임 <釋提壬>
6 구을리 한배임 <邱乙利>
7 지위리 한배임 <智爲利(檀仁)>

 

*** 한옛(太古)시대-배달 한배웅 (桓雄)천왕의 배달나라 시대

** 배달 한배웅 천왕의 역사와 업적

* 한배임이 한배웅을 한밝산으로 보내어 나라 열기(開天)
한나라의 맨 끝대째 임금이 지위리 한배임(智爲里 桓因)인데, 이분을 배달임(檀因)이라, 또는 안파견(安巴堅)이라 하였다. 이분이 3신산(三神山)인 한밝산에서 “사람을

크게 유익케 하기”(弘益人間)가 가장 알맞음을 알고, 사람을 보내어 다스리게 하려

하였다.
이때 한배임의 다음 아들인 한배웅(桓雄=檀熊=배달스승)이 어질고 슬기롭고 용감하고, 또 세상을 다스려서 “사람을 크게 유익케 하기”를 원하므로, 한배임의 부하 5가들(五加, 家)이 모두 한배웅을 추천하였다. 한배임께서 한배웅에게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고, 또 3,000무리들을 딸려 보내, 나라를 열고 교화세우기(開天立敎)를 하여 백성을 다스리라 하였다.

* 한배웅 천왕의 나라 세우기와 나라이름
한배웅 천왕(桓雄天王:단기 앞 1,565~1,471;서기 앞 3,897-3803)께서 3천 무리를 거느리고 한밝산 마루턱 신단나무 아래에 내려오니, 무리들이 이분을 받들어 임금으로 삼았다.

한배웅께서 한밝산에다 도읍(서울)을 정하고, 이 곳을 검벌(神市=검터)이라, 또 나라를 배달나라(倍達國=檀國)라 하니, 백성들이 이분을 한배웅천왕(桓雄天王)이라, 검벌 한배웅(神市桓雄)이라, 또는 배달 한배웅(倍達桓雄, 檀熊)이라 하였다.

* 배달나라의 18대 배달 한배웅 임금들
배달 한배웅 천왕(檀桓熊天王)께서 뒷날 배달나라인 청구(靑丘)로 옮아가, 94년 동안 나라를 다스리다가, 120살에 돌아가시고, 나라를 다음 대 거불리 한배웅(居佛理桓雄), 혹은 단웅(檀熊)임금에 이르기까지 대수는 18대요, 나라 다스린 햇수는 합 1,565년

동안이다.

* 배달 한배웅의 점괘 긋기와 한얼 글 한얼말씀 가르치기
배달 한배웅이 3-7일 동안 문을 닫고, 모든 바깥일들을 기피하고, 제천단인 수두(蘇塗)에서 한얼님께 제사 올려, 공을 드린 나머지, 약을 먹고 신선 사람(神仙人)이 되었다.

그분이 점괘(占卦)를 그어 미래를 알고, 자연 현상을 보고 신(神)을 움직이게 되었다.

백성들에 한울(온누리)이치(天經, 한울법칙)를 밝히고 한얼말씀(순誥)을 가르치고,

3신인 한얼님이 9한 겨레(九桓族)의 시조(始祖)인 것을 가르쳐 주고, 또 착함(善)을

힘쓰고, 악함을 경계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 배달 한배웅 천왕의 부하들과 곰겨레의 부인
배달 한배웅 천왕께서 신령스럽고 밝은이들을 가려 부하로 삼는 동시에, 또 참을성과 견딜성 있고 한얼계율(天戒)을 잘 지키는 곰겨레(熊族)의 여자를 부인으로 삼았다.

이때에 혼인(결혼)의 예물로써는 짐승의 가죽으로 하는 법을 정하였다. 농사짓고 짐승 키우고, 저자(시장)를 두어, 여러곳 사람들이 물건들을 서로 바꾸게 하는 한편, 저마다 세금도 내게 하였다.

* 5가지 일들과 역법 만들기
한배웅 천왕께서 이 큰 세상을 한 사람의 힘으로써는 잘 다스리기 어려움을 알고, 바람 맡은 풍백(風伯)과 구름 맡은 운사(雲師)와 비 맡은 우사(雨師)를 거느리고, 또 곡식, 명령, 형벌, 질병 및 착-악함(善惡)의 일들을 잘 처리하였다. 뿐만 아니라 사람 세상의 360가지가 넘는 모든 일들을 잘 돌보며, 또 1해를 365일로 하는 역법(曆法) 곧 달력(月曆)을 만들어 내었다.

* 군사를 맡은 관리인 치우의 중국 다스리기(中國統治)
아직 산과 들에는 풀-나무들이 우거지고, 모진 새-짐승들과 독한 벌레들이 사람들을 몹시 괴롭히고 해치며, 또 적들이 침범하여 사람들을 살상하기도 하였다.

배달 한배웅은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하여, 9한(밝)겨레 또는 9여(九黎)(밝을녘)겨레 가운데, 힘세고 날쌔고 술법(術法)이 있는 사람을 골라, 군대일(軍隊事)을 맡기고,

그 벼슬 이름(官名, 職名)을 치우(治尤. 蚩尤)라 하였다. 치우의 성은 강(姜)씨요, 뒷날 그 자손들이 10갈래나 넘게 나눠져 중국(中國, 中土)의 넓은 땅을 다스리고, 또 제나라 환공(齊桓公)같은 이는 중국의 패권(覇權)까지 잡았었다.

* 치우의 신기한 술법과 칼, 창, 활 등의 만들기
치우는 군사를 맡은 무관(武官)으로서 신기한 제주와 술법을 가져, 바람과 우레를 능히 일으키고, 구름과 비를 능히 오게 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는 칼, 창, 큰활, 큰 도끼, 긴 창을 만들어 여러 가지 자연물의 피해와 또 적들의 침법을 막아내었다.

* 농사를 맡은 관리인 고시
배달 한배웅께서는 백성들에게 먹을 것을 마련하고, 농사짓는 법을 가르치는 벼슬아치를 고시례(高矢禮) 또는 고시라고 불렀다.
농관(農官)인 이 고시가 깊은 산 속에 큰 늙은 나무들이 폭풍에 부딪쳐서 서로 부벼질 때, 불남을 보고, 불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 세상에 전하였다. 이로부터 사람들은 음식을 끓여 먹게 되고, 쇠를 달구고 녹여 연장을 만드는 기술이 점점 일어나게 되었다.

* 문서관인 신지 혁덕의 글자 만들기
옛날엔 글이 없어서 말과 일들을 기록할 수가 없었다. 배달 한배웅께선 글자 만드는

벼슬아치를 두고, 그를 불러 신지(神誌)라 하였다. 문서관(文書官)인 이 신지 혁덕이 새-짐승의 발자취와 자연의 현상을 넓게 살핀 끝에, 글자 만드는 법을 깨닫고, 글자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한옛적(太古時) 글자의 시초이다.

세월이 너무나 오래되어 이 글자들의 만드는 법과 꼴은 전혀 알 수 없으나, 경남 남해군 낭하리이 산골짝과 만주 길림성 경박호의 선춘재(先春嶺)와 또 합강성(合江省)의

우수리(usuri)강등의 바위 돌에 새겨져 있는 글자들이 혹 신지의 것이 아닌가 하는

이들이 있다.

* 치우와 신지의 고시의 자손들이 3한(三韓)되기
뒷시대에 이르러 치우와 신지와 고시의 자손들이 크게 불어나서, 치우의 자손들은

주로 동아(東亞)의 서-남녁의 땅인 현재의 중국으로, 신지의 자손들은 주로 동북녘의 땅으로, 또 고시의 자손들은 주로 넓은 동-남녘으로 뻗어 나가 살면서, 진한(辰韓)과 변한(弁韓)의 겨레들이 되었는데, 이들의 자손들이 뒷날 3한(三韓)이 되었다.

그리고 치우와 신지와 고시의 자손들이 9갈래로 나눠졌는데,
1. 견이,
2. 우이,
3. 방이,
4. 황이,
5 백이,
6. 적이,
7. 현이,
8. 풍이,
9. 양이
등이다.

* 9이 겨레의 이(夷)자는 큼(大)과 활(弓)의 합친자
이 9이겨레(九夷族)의 이(夷)자는 큰(大) 활(弓)이라는 뜻을 가졌는데, 그것은 곧

치우씨가 비로소 칼, 창, 큰활(大弓)등을 만든 까닭이다.

그리고 또 9이겨레가 활을 잘 쏨으로써 그때 가운데 땅(中土)인 중원(中原=中國)의

모든 겨레들이 9이 겨레의 활에 겁을 내어, 간담이 서늘하였었다.

** 9한겨레, 9여(九黎)겨레 또는 9이(九夷)겨레는 옛동아의 개척자

* 9한(九韓)과 9여(九黎)와 9이(九夷)의 겨레
우리 한(환한)겨레요 배(밝)달 겨레인 9한겨레(九桓族)를 또 9여 겨레(九黎)라 하였다.

이 9여의 여(黎)자는 밝은녘 려(天欲曙)자요, 동틀(開東, 黎明)려자로서 ‘날이 새다’, ‘날이 밝아 오다’라는 글자다.

그러므로 9여(밝)겨레는 곧9한(밝)겨레의 글자 다른 표현이다.

한밝산을 중심터로 삼는 9한 겨레인 9여 겨레의 뿌리가 날이 새고 밝아 오는 새녘

(동녘)인 동녘에 있으므로, 그들을 동녘사람(東方人)인 동이(東夷 : 夷從大 從弓, 大人也)라하고, 또 이 동이를 9갈래들로 나눠서 9이 겨레(九夷族)라 동이 9겨레(東夷九族) 또는 단순히 9이(九夷)라고도 하였다.

* 9한(韓, 桓)과 9여(黎)로서인 9이(夷)의 갈래들과 분포지
예기(禮記)의 왕제 편에 따르면 동이의 9겨레 또는 9이겨레(九夷族)는 이미 위에서

말 한 1. 견이, 2. 우이, 3. 방이, 4. 황이, 5. 백이, 6. 적이, 7. 현이, 8. 풍이, 9. 양이 밖에 또 삼국지에 말한 바와 같이, 1. 부여, 2. 고구려, 3. 동옥저, 4. 읍루, 5. 예, 6.

마한, 7. 진한, 8. 변한, 9. 왜사람(倭人)이 있는 것이다.

3신산인 한밝산을 발상지와 중심터로 삼은 동이의 9겨레가 벌써 7-8천년 앞부터 한나라인 배달나라의 서녘땅(西土)인 중원(中原, 中國)으로 갈라져 나가, 그 곳을 개척하고 살았었다.

* 9한 겨레와 9여 겨레 로서인 9이는 동아 문화의 창건자
현대 여러 부문의 학자들이 이미 고증한 바와 같이, 약 100만년 앞에는 우리 한(韓)

반도와 중국 산동성과의 사이가 바다가 아니라, 육지며, 또 15만년 앞에는 우리 부산과 일본 구주(九州) 사이가 육지였었다.

일부 옛 책들에서 말한 태호 복희(太皥伏羲 : 약 5,500년 앞)를 비롯한 3황 5제(三皇五帝)만이 아니라, 중국의 황하 문명(黃河文明)을 건설한 은(殷)나라 또한 우리 동이

겨레의 자손 나라다.

궁, 상, 각, 치, 우(宮商角徵羽)의 5음률과 6도 3략(六韜三略)의 병법(兵法)을 만들어 낸 강태공 여상(姜太公呂尙)과, 유교의 집대성자(集大成者)인 공자(孔子)와, 산동성(山東省)의 6나라들을 통일하고, 만리 장성을 쌓은 진 시황(秦始皇)등이 모두 우리 배달 동이 겨레의 자손이다.

* 이(夷)는 인(仁)
동이의 이(夷)자의 옛 글자가 본시 이( )자로써 어질 이( , 仁)자다.

한나라인 배달나라를 자기의 발상지와 본고장으로 한 동이 사람(東夷人)이 우리 동아에서 활(弓)을 처음 발명하고 또 잘 쏨으로써 그 인(仁)자를 고쳐서 夷(이)자와 (이)자로 쓰고, 배달 나라를 동이(東夷, 東方)라, 또 배달겨레를 동이겨레라 하였다.
배달-동이 사람(檀-東夷人, 朝鮮-東夷人)이 본시 천성이 착하고 어질어서 만물을 살리기를 좋아하고, 또 자신들이 오래 삶으로써 배달-동이 나라를 ‘어진 군자의 죽지 않는 나라’(仁人 君子不死之國)이라 하였다.

이 나라에는 어진 교화가 있으므로, 공자(孔子)도 이 나라에 와서 살고자 하였다.

** 5대째 임금 태우의 한배웅과 그 아들 태호 복희

* 5대째 임금 태우의 한배웅(太虞儀桓雄)과 그 아들 태호 복희
배달 한배웅 천왕의 5대째 임금이 태우의 한배웅(앞1201-앞1086:앞3533-앞3418)인데, 이분이 사람들에 가만히 생각하면서, 마음을 맑게(淸心)하고 숨을 고르(調息)게

하고 정기를 보정(保精)하여, 오래 사는 술법을 가르쳐 주었다.

12 아들님들이 있었는데, 맏아들이 다의발한배웅(多儀發桓雄)이요,

끝째 아들이 태호 복희(太皥伏羲)다. 그러므로 나라 안팎의 여러 책들에선 태호 복희가 진(震, 震檀)땅에서 나왔다 하였다.
태우의 한배웅이 꿈에 3신을 보고 곧 3신산에 가서 한얼 제사를 올리고 하늘물(天河, 松花江)에서 괘그림(卦圖)을 얻었는데, 한 괘(卦)는 3획(三劃)이 획마다 가운데가

끊어졌고(三三, 곤괘), 다른 한 괘는 3획이 모두 온전(三, 건괘)하였다.

이 두 괘들로부터 8괘들을 만들고 또 글자(文字)를 만들었다.

그리고 태호의 여동생인 여와(女媧)는 옛 글자들의 모양을 보고 글자 만드는 6가지

방법 책인 6서(六書)를 전하고, 또 손바닥으로 누른 흙을 두드려 사람을 만들었(搏黃土作人)다고 하였다.

* 태호 복희의 서녘땅 옮아가기
태호 복희가 뒷날에 청구(靑邱)와 악랑(樂浪)을 지나서 드디어 배달 나라의 서녘땅인 현재 중국 하남성 진(陳)땅에 옮아가서, 수인(燧人)씨의 뒤를 이어 임금이 되었다.

그가 동이 겨레의 한 갈래인 풍이 겨레(風夷族)의 후손인 까닭에, 성을 풍(風)씨라

하고, 또 그는 본래 3신산인 한밝산의 신선(神仙)이라는 의미에서 이름을 한밝(太皥)이라 하였다.

그는 혼인하는 법을 세우고, 25줄의 비파(瑟)악기를 만들고, 그물을 만들어 고기 잡고, 짐승 키우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리고 그이의 후손들이 대대로 번창하여,

춘추시대까지도 중국에서 큰 세력을 가졌었다.

 

** 8대째 임금 안부련 한배웅과 그 신하인 염제신농

* 염제 신농은 고시(高矢)의 자손인 소전의 아들
한밝산 북녘에 비서갑(斐西岬)이란 땅이 있었는데, 여기서 한배웅 천왕이 대대로

농사도 짓고 사냥도 하였다.

뒷날에 곰겨레(熊族)의 여자 임금이 한배웅의 믿음을 얻어, 여러 대로 비서갑 땅의

임자 노릇을 하였다.

이 곰겨레의 갈래로써 고시(高矢)씨의 자손인 소전(少典)이 있었는데, 8대째 임금인

안부련 한배웅(安夫連桓雄:앞928-앞837;앞3,260-앞3,169)께서 그를 강수(姜水)로 보내어, 군사를 감독케 하였다.

소전의 아들이 염제 신농(炎帝神農)인데, 이이가 뒷날 열산(烈山)으로 옮아갔다.

* 염제 신농의 농사짓기와 약 만들기
염제 신농이 강수의 가에서 나고 자라난 까닭에, 성을 강(姜)씨라 하였다.

그가 태호 복희의 여동생인 여와씨의 뒤를 이어 임금이 되었다.

그는 나무를 다듬고 굽혀서 장기와 호미를 만들어 농사짓는 법을 가르치고, 백가지

풀들을 맛보아 약을 비로소 알아내고, 또 낮에 저자(市場)를 열어 물건들을 바꾸게

하였다.

그는 또 5줄의 비파를 만들고 8괘를 곱하여 64효(爻)를 만들었다.

* 갈고 한배웅의 나라 경계선 정하기
배달나라의 10대째 임금인 갈고 한배웅(葛古桓雄, 瀆盧韓:앞763-앞638;앞3,095-

앞2970)때에 이르러 염제 신농의 자손 나라와 경계선을 정하였다.

그때 공상(空桑)의 동녘 땅은 배달나라의 것으로 하였는데, 이 공상은 현재 중국

하남성 진류현(河南省 陳留縣)에 있다.

** 14대째 임금 자오지 한배웅인 치우 천왕

* 자오지 한배웅 치우 천왕의 구리머리와 쇠이마
14대째 임금을 자오지 한배웅(慈烏支桓雄:앞416-앞265;앞2,748-앞2597)이라,

또는 치우 천왕(治尤天王)이라 하였다. 치우 천왕의 가까운 친척이 81사람인데,

이들은 모두가 비상한 재주를 가졌다.

치우 천왕은 구리머리에 쇠이마(銅頭鐵額)를 가졌을 뿐더러, 백 가지 재주를 가져

모래와 돌을 먹을 수 있고, 안개를 내게 하며, 구리와 쇠로써 칼, 창, 활 등 여러 가지 병기(兵器)들을 만들었다.

* 염제 유망과 황제 헌원을 무찌름
치우 천왕이 군대를 일으켜 염제 신농의 8대 손자인 염제 유망(炎帝楡罔)의 서울인

공상(空桑)을 치고, 회대(淮垈, 하남성과 산동성)의 땅을 점령하니, 염제 유망이

탁록성(涿鹿城)으로 달아났다.

이때 안부련 한배웅이 고시(高矢)의 후손인 소전(少典)을 부하로 삼았는데, 이 이의

후손인 공손 헌원(公孫軒轅, 黃帝軒轅)이 탁록성에 살면서, 괴수 노릇을 하였다.

이 이가 군대를 거느리고, 치우 천왕과 전쟁을 시작하므로, 치우 천왕께서 소호 금천(少昊金天)을 보내어 탁록의 유웅(涿鹿有熊)의 들에서 헌원의 군대를 무찌르고, 기주(冀州:열하성과 하북성)와 연주(兗州)와 회대(淮垈)를 차지한 뒤, 헌원의 무리들을

물리쳤다.

* 치우 천왕의 묘소 있는 산동성
치우 천왕이 10년 동안에 황제 헌원과 70번이 넘게 전쟁을 치루었다.

헌원이 차차 치우 천왕의 병기(兵器)와 전술을 본뜨고, 또 지남차(指南車)까지 만들어 전쟁을 하였다.

이 전쟁에서 치우 천왕의 친척으로 부장수가 된 치우 비(蚩尤飛)가 싸우다가 죽었는데, 이것을 사기(史記)에서 ‘치우를 잡아 죽였다’고 적었다.
치우 천왕이 희대 땅을 지키다가, 불행히 돌아가니, 산동성 동평군(山童省 東平郡)에다 7길(七丈, 七十자)이나 높은 묘를 쓰고, 진-한(秦漢)시대까지도 동이겨레(東夷族)의

풍속을 따라 10월 묘사(墓祀, 시사)를 드렸었다.

현재 대만에 있는 자유 중국의 중-고등 학교의 역사 교과서에선 황제 헌원을 중국 사람의 시조로 삼고 있다.

배달한배웅 임금들의 연대표
임금대수
임금질햇수
한배웅이름
서기
1
94
거발한배웅 <居 發 桓>
B.C. 3898
2
86
거불리한배웅 <居 佛 理>
3804
3
99
우야고 <右 耶 古 >
3718
4
107
모사라한배웅 <慕 士 羅>
3619
5
93
태우의한배웅 <太虞儀>
3512
6
98
다의발한배웅 <多儀發>
3419
7
81
거련한배웅 <居連>
3321
8
73
안부련한배웅 <安夫連>
3240
9
96
양운한배웅 <養雲>
3167
10
100
갈고(독로한) <葛古(瀆盧韓
3071
11
92
거야발한배웅 <居耶發>
2971
12
105
주무신한배웅 <州武愼>
2879
13
67
사와라한배웅 <斯瓦羅>
2774
14
109
자오지(치우) <慈烏支(蚩尤)
2707
15
89
치액특한배웅 <蚩額特>
2598
16
56
축다리한배웅 <祝多利>
2509
17
72
혁다세한배웅 <赫多世>

2543

18

48
거불단한배웅(단웅) <居弗檀 (檀熊)>

2381

15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