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경(天符經) 해설
천부경(天符經) 81字에 숨겨진 진실
태초의 一氣(1기)에서 하느님(사람)이 태어났다.
天 符 經
一始無始一析三極無盡本[일시무시일 석삼극무진본]
一始(일시)는 太極(태극 ☯)이고, 무시(無始)는 무극(無極 ○)이다.
태초 우주는 무극이태극의 일기(一氣)에서 시생되었기 때문에 一始無(1시무)라 했다.
일기(一氣)는 무극(無極), 태극(太極), 황극(皇極:五行)의 삼극(三極)으로 나누어진다.
일기를 도식(圖式)한 하도(河圖), 낙서(洛書)는 우주와 일체만물의 근본도(根本道)가 다 있다.
註說: 인류 문명의 시조 태호복희 성인(聖人)은 신묘(神妙)한 점 부호로 하도(河圖), 낙서(洛書)를 도식(圖式)하여 음양 오행의
법칙에 의거하여 三才之道(삼재지도:천리(天理), 지리(地理), 인사(人事)의 도를 한대 묶어 해설하였으나 그 뜻이 서로 상통하여
결점이나 어긋나거나 한 치의 오차도 없다.
하도, 낙서는 우주와 일체만물의 근본도(根本道)가 다 있다.
天一 一 地一二 人一三 一積十鉅無櫃化三(1적10거무궤화3)
선천수(先天數) 1(一)은 수(水)이고 지수(地數) 2(二)는 화(火)이고 선천수(先天數) 3(三)은 목(木)이다.
이를 천1,1(天一一)이라 하고, 지1,2(地一二)이라 하고 인1,3(人一三)이라 했다.
一(1)은 태극(太極)이고 十(10)은 무극(無極)이며, 천지인의 3수는 무궁한 변화수이다.
天二三 地二三 人二三 大三合 六生七八九
[천이삼 지이삼 인이삼 대삼합 육생칠팔구]
天道(천도)는 무극○의 태극☯이 음양으로 나누어 진 것을 하늘이 2를 낳는다.
이르며 地道(지도)는 음양이 이미 나뉘어져서 4방□에 자리를 잡으면 마침내 人道(인도△)로 사람이 길러지니 이를 二가 三을 낳는다.
한다. 天○, 地□, 人△을 3묘상(三妙象)이라 한다.
수(數)에는 선천수(先天數:生數)와 후천수(後天數:成數)의 음양 二氣(2기)가 있다.
선천수 1, 2, 3, 4, 5,는 생수(生數)라 하고, 선천 태극이며, 중앙 五土로 인하여 후천수 6, 7, 8, 9, 10이 각기 이루어진 수(數)이기
때문에 성수(成數)라 한다.
天數(천수) 1,3,5,7,9의 합수 25는 양효(陽爻)이고,. 地數(지수) 2,4,6,8,10의 합수 30은 음효(陰爻)이며 천지 합수는 55일뿐이다.
중앙의 土(토). 5와 10은 태극(太極)이며, 5는 양수(陽數)이고. 10은 음수(陰數)이다.
태극(太極)은 음양 동정(動靜)의 이치이며, 8은 음(陰)의 극이고, 9는 양(陽)의 극이다.
[1,6, 水(수) 1] 은 壬(임)이며, 六은 癸(계)이고 방위는 북이며, 겨울이고 [2,7 火(화) 2] 는 丙(병)이며, 七은 丁(정)이고 방위는
남이며, 여름이다.
[3,8 木(목) 3] 은 甲(갑)이며, 八은 乙(을)이고 방위는 동이며, 봄이 되고 [4,9 金(금) 4] 는 庚(경)이며, 九는 辛(신)이고 방위는
서이며, 가을이다.
곧 중앙 5,10土의 조화로 4방위와 춘하추동(春夏秋冬)의 4계절이 이루어졌다.
상기 12지지의 모형은 360도의 둥근 一圓(일원)으로서 지구와 같으며 子(자)와 丑(축)의 각도는 30도를 이루고 있다.
또한 각각의 地支(지지)도 30도로서 합하면 360도가 되며 남북은 곧 子午線(자오선)과 같고 지구는 서북쪽으로 23도 7부로
기울어져 있다. 곧 丑未(축미)의 기울어진 각도가 地軸(지축)의 27도 6부와 동일한 것이다.
따라서 12지지도는 지구의 4계절을 이루어 순환운동을 해설 할 수 있다.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돌면서 1년간 태양이 지나가는 길을 황도라 한다.
지구에 황도를 매월 회전하는 것을 월장(月將)이라 한다.
즉 월장은 지구의 12지지와 12번 합치되고 12번 상충하며 회전하고 있다.
월장은 태양이 황도 12궁을 한 달에 한번씩 위치를 옮겨가는데, 지구는 하루에 12지지가 다 순환하며합(合)의 수는 144번이고
또한 지구와 태양 사이에 144번 서로 합충(合沖)하며 만물이 생성쇠멸(生成衰滅)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연의 법칙이라 한다.
자연의 법칙이 곧 하도, 낙서, 4상8괘이며, 음양5행으로 해설 한 것이다.
춘하추동의 4계절은 북극성을 중심으로 태양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고 지구는 1년을 주기로 태양 주위를 공전하고 있다.
즉 북두칠성은 1일에 약 1°씩 동에서 서로 이동하여 1년에 360°를 돌아 다시 처음 위치로 되돌아오는운동을 별의 연주 운동이라 한다.
상기 그림과 같이 궁수(1월), 염소(2월), 물병(3월), 물고기(4월), 양(5월), 황소(6월), 쌍둥이(7월), 게(8월), 사자(9월), 처녀(10월),
천칭(11월), 전갈(12월)의 자리 등 12개의 별자리를 황도 12궁이라 한다.
태양은 한 달에 한 궁씩을 지나가며, 기온(氣溫)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따라서 3개월로 묶어서 4계절이순환하고 있다.
그리고 황도와 적도가 이루는 각을 황도 경사라 하는데, 황도는 하늘의 적도와 약23.5°기울어져 돌고 있기 때문에 4계절이 생긴다.
一妙衍 萬往萬來 用變不動本[만왕만래 용변부동본]
오직 북극성의 신묘(神妙)한 일기(一氣:水精子)가 천상과 지상을 왕래하며, 만물을 만들고 북두칠성은 4시(四時)를 主宰(주재)하며
4계절을 변화시킨다. 즉 북극성은 하늘의 중심축으로 움직이지 않고, 북두칠성이 북극성 주위를 순환 작용에 의하여 일체 만물을
변화시킨다.
本心本太陽 昻明[본심본태양 앙명]
사람의 본래 마음은 태양(太陽)과 같다. 마음을 비유하자면 하늘에 높이 떠 있는 저 해는 지상의 산천 초목을 다 비추고 있듯이
사람은 본연의 천성(天性)을 되 찾으면 마음의 눈이 밝아저 일체 만물의 이치를 투철히 다 알아 볼 수 있는 성인(聖人)의 경지에
이른다.
人中天地一 一終無終一[인중천지일 일종무종일]
천지(天地) 중의 사람(人)은 북극 수정자(水精子:여호와 하느님)의 一氣(1기)에서 태어났다.
즉 선천(先天) 시초의 일(一)은 태극☯)이고, 후천의 무극(無極)은 십자(十字(空○)이다.
一(1)무극이 극에 이르면 태극1이며, 태극은 음양(陰陽)이다. 음양은 5행이며 5행 또한 1태극이다.
따라서 일체 만물은 오직 일기(一氣)의 태극이 천상과 지상을 끊임없이 왕래하고 있을 뿐이다.
태초의 一氣(1기)에서 하느님(사람)이 태어났다.
지상의 한 물건도 음양기를 받지 않고 태어날 수 없고, 천존(天尊)의 원기(元氣)에서 성품(性稟)을 받아서 사람 몸을 이루고 신묘한
본원기(本元氣)의 도리(道理)에 응(應)하고 있으나 세상 사람들은 근본(根本) 원기의 천존에서 태어난 연고를 깨닫지 못하고,
인류의 어머니를 망령되이 하느님 아버지라 칭하며 신앙하고 있으니 어찌 천벌(天罰)을 면할 수 있겠는가?
4상8괘의 유래(由來)를 추적(追跡)해 보면 인류의 아버지 태호복희 상제가 아니던가?
하도(河圖), 낙서(洛書)는 실로 만고불변하는 진리의 교훈이며 모든 이치와 학문의 연원이며, 오늘날 교과서의 모태이다.
4상8괘는 미묘(微妙)한 무궁(無窮:원자)의 원리와 사람들의 정,기,신(精,氣.神)이 응하여 태호복희와 여호와 하느님의 마음이다.
따라서 천부(天符:易)로서 점을 치거나 4주8자로 감정하여 사람의 운명을미리 예견 할 수 있는 것이다.
一切(일체) 모든 사물(事物)은 반드시 시종(始終)이 있습니다.
아상(我相)은 어디에서 왔으며 죽은 후에는 어느 곳으로 되돌아가는가?
돌이켜 보면 아상(我相)은 하나의 정자(精子)와 난자(卵子)가 만나 남녀를 이루어 지상에 태어났기 때문에 한 방울의 물(天一生水)
에서 태어났다.
도대체 이 정자(精子)와 난자는 어디에서 왔는가?
사람은 바로 북극수정자(北極水精子:여호와 하느님:북극대제)로부터 성명정(性命精)을 받아 부모로부터 태어났기 때문에 죽은
후에는 다시 나를 태어나게 해 주신 엄마(여호와 하느님)를 찾아 북두칠성으로 되 돌아 가야 한다.
사람이 죽은 후에 일일이 심판 할 팔요성도 없이 자연의 법칙(무위법(無爲法), 4상8괘, 인과응보(因果應報)에 의해 다시 환생(還生)할
뿐이다.
태호복희와 여호와 하느님은 태초(太初)의 일기(一氣)로서 인류의 시조이며, 인류문명과 종교의 조종(祖宗)으로 밝혀졌다.
원시반본(元始反本)의 원리에 의하여 태초 일기(一氣)가 또다시 동방에 미륵불(彌勒佛)로 탄강하시어 세계의 모든 종교는 무극대도
(無極大道)의 일종교리(一宗敎理)로 통일을 이루게 될 것이다.
[천부경(天符經) 81자의 해설을 마친다. 終]
2008년 5월 2일
한국정신문화선양회 대표
眞巖 박병역(朴炳譯)/한얼원/올림
➤ 사람이 우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황5제(三皇五帝)
3황(三皇)은 [태호복희,여호와], 염제신농, 황제헌원 이고,
5제(五帝)는 소호금천, 전욱, 고신, 당요제, 우순을 3황5제라 한다.
태호복희와 여호와는 남매(男妹)이며, 부부(夫婦)로서 인류의 부모이며, 또한 인류문명의 시조이며, 종교의 조종(祖宗)이다. 라는 역사적 고증(考證)은 고대문헌과 중국 각처의 유적물이 명명백백히 입증(立證)하고 있습니다.
현생 인류는 기원전 3500년경 3황 5제의 일가(一家)이며, 그의 자손들이 종교 도시국가를 건설하여 군신(君臣)은 없고,
오직 부자(父子)의 관계이며, 전 세계의 모든 종족은 태호복희와 여호와 옥황상제를 숭배하고, 삼신교(三神敎)의 일종교리
(一宗敎理)로 혼연 일체가 되어 이른바 지상에서 가장 살기 좋은 지상낙원을 이룩했던 것입니다.
배달국 5세 태호복희 황제는 서쪽 신시의 천산(백산,설산)에서 동쪽 진(陳)으로 도읍을
이른바 3황 5제 시대의 역사가 펼쳐진다.
태호복희와 여호와는 남매로서 부부이며, 염제신농과 황제헌원을 낳은 신인이며 곧 사람입니다.
[1], 하늘의 오성(五星)과 북두칠성이 4계절을 운영한다.
북두7성이 있음으로서 4방위가 정해지고, 5성과 북두칠성에 배속된 12신장(神將)이 지구의 4계절을 순환(循環)시키며 우주를 운영하고
있다.
5성(五星)은 歲星(세성),熒惑星(형혹성), 鎭星(진성),太白星(태백성), 辰星(진성)을 말한다.
1. 歲星(세성)은 木(3,8,甲乙)의 정기(精氣)이며 방위는 동이고 봄을 주관하다.
倉帝(창제)의 아들이며, 宰相(재상)이다. 5성의 제일 위의 어른은 태호복희 상제이다.
태호복희 상제의 맏아들 염제신농은 司農(사농)의 관직으로 복과 慶事(경사)를 주관한다.
염제는 여섯 가지의 별명이 있다. 첫째 攝提(섭제)이며, 둘째는 重華(중화), 셋째는 應星(응성), 넷째는 纏星(전성), 다섯째 紀星(기성),
여섯째는 脩人星(수인성)이다.
2.熒惑星(형혹성)은 火(2,7丙丁)의 정기이며, 방위는 남쪽이며 여름을 주관한다.
적제(赤帝) 염제의 아들로서, 方伯(방백)상으로 오성의 맏 아들이다.
上乘太一(상승태일),下司人君(하사인군) 天子理(천자리)라 부른다.
無道(무도)한자가 無常(무상)출입을 관찰하는 天伺察(천사찰)이다.
가는 곳 마다 兵亂(병난), 도적, 初喪(초상), 飢餓(기아), 질병을 주관한다.
3. 鎭星(진성)은 토(5,10.戊己)의 정기이며 위치는 중앙이며. 4계절을 주관한다.
女主(여주)의 상이며 덕을 주관하고 오성의 왕이다. 일명 地候(지후)라고 한다.
4. 太白星(태백성)은 金(4,9,庚辛)의 정기이며 위치는 서쪽이며 입추를 주관한다.
白帝(백제)의 아들이며, 대장(大將)의 상(象)이며, 전쟁과 흉사를 주관한다.
詩經에서 동쪽에 있을 때 啓明(계명)이라 하고 서쪽에 있을 때 長更(장경)이라 한다.
이름은 重華(중화), 小歲(소세), 太白(태백), 白肖(백초),라 하고 여섯 이름은 天相(천상),天政(천정), 大臣(대신), 大皓(대호),明星(명성),
大囂(대효)라 부른다.
5. 辰星(진성)은 水(1,6,壬癸)의 精氣(정기)이며, 위치는 북이고 겨울을 주관한다.
흑제(黑帝)의 아들이며, 재상(宰相)의 상(象)이며, 형벌을 주관하고 정치가 혹독하면 들어가지 않고 화합하면 나오지 않는다.
여섯가지 이름은 安調(안조), 細極(세극), 熊星(웅성), 鉤星(구성), 伺農(사농), 勉星(면성)이라 부른다.
북두칠성의 북두(北斗)는 하늘의 중심인 紫薇垣(자미원) 안에 있고 북두의 杓(표)가 가리키는곳을 관찰하면 24절기와 달, 시간을 알 수 있는
별이다.
칠정의 축이며 음양의 본원으로 하늘의 중앙에 임하면 4방을 제어하고 4시와 5행을 균등히 하고 人君之象(인군의 상)이며 號令(호령)의
主(주)이다.
또한 帝車(제왕의 수레)이며 운동의 義(의)이다.
불교는 북두칠성에 대해 마차 모양의 수레로서 사람이 죽으면 관세음보살(하느님)이 이 수례에 태워 극락세계로 실어 간다. 하고, 스님을
승(僧:중)이라 칭했다.
한국은 칠성신으로 모시며 비, 수명, 인간의 운명 등을 관장하는 신으로 여겨 칠성단을 쌓고 그 위에 정화수를 놓고 "칠성(여호와 상제)님께
수명과 재복(財福)을 빌었다.
강우(降雨)를 관장하는 신이다.
오성(五星)에 일월(日月)을 더하여 칠요(七曜)라 한다.
북두칠성의 7개별이 28宿을 주관하고, 만물 다스리기 때문에 칠정(七政)이라 한다.
28수는 4계절을 7개의 별들로 묶어서 한해를 28개의 별로 나타낸 것입니다.
七政(7정)의 4여성 이름은 자기(紫氣)·월패(月厄)·나후(羅憂)·계도(計都)인데, [칠정산내편]
에 의하면 이들은 각각 28년, 8년10개월, 18년7개월로 하늘을 한바퀴 돈다.
이 중 나후와 계도는 태양이나 달과는 반대로 돌고 있다.
[2]. 북두칠성의 일곱별이 인간의 운명을 결정한다.
하늘에는 5星(5성)이 있고, 땅에는 五行(5행)이 있고, 사람의 인체에는 오장(五臟)이 있다.
북두칠성의 7곱별이 인간의 운명을 관장하고 있다면 어찌 믿을 수 있겠는가?
오직 신묘한 일기(一氣)가 천상과 지상을 왕래하고 있을 뿐이다.
도대체 4계절을 누가 운행하고 있는가?
북두칠성은 하늘에서 정사(政事)를 시행하는 관리(官吏)이며, 10간(十干)과 12신장(神將)들이 북두칠성에 배속되어 인간 세상을 다스리고
있습니다.
하늘은 지상과 같이 5제(五帝)를 다스리는 옥황상제가 있고 여러 제후들이 별자리를 나누어 지배하고 있다.
하늘의 별자리는 인간 세상의 제후에 해당하는 별이 바로 28수이다.
그러므로 28수는 그 주변에 있는 수많은 별 들을 지배하게 된다.
칠원선군(七元仙君)은 하늘의 중천에 있으며 사람에게는 사람의 마음속에 거하니 마음이 곧 북두요 북두가 곧 사람의 마음이 된다.
여덟 번째 아홉 번째 별은 좌보성(左補星)과 우보성(右補星)이며 천하만국을 사찰(査察)하고 나라 대신(大臣)들의 상벌(賞罰)을 관장하고
여호와 옥황상제의 좌우 곁에서 사람들의 수명을 계산하고 있다.
천상의 구성은 북두칠성(北斗七星)과 좌보성(左輔星), 우필성(右弼星)을 합한 아홉 개의 별을말한다.
북극성(北極星)은 우주 천체의 중심축이다.
9星은 북극성 주위를 회전하면서 각기 맡은 기운을 가지고 우주와 지상을 지배한다.
1, 靑龍(청룡)은 하늘의 동쪽에 있는 칠성 곧 각(角), 항(亢), 저(低), 방(房), 심(心), 미(尾), 기(箕)를 말한다.
문양에서는 동쪽 방위의 목(木) 기운을 맡는 東方司命(동방사명)은 태세신(太歲新)을 상징하는 청룡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2, 白虎(백호)는 하늘의 서쪽에 위치한 칠성 곧 규(奎), 누(累), 위(胃), 묘(昴), 필(畢), 자(紫), 삼(參)을 말한다.
문양은 서쪽 방위의 金(금) 운을 맡은 西方司命(서방사명)은 태백신(太白神)이며, 호랑이 모양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무덤의 서쪽 벽이나 관의 서쪽에 그렸으며 풍수는 주산에서 오른쪽으로 뻗어 나간 산맥을 가리킨다.
3. 朱雀(주작)은 하늘의 남쪽에 있는 일곱 별 곧 정(井), 귀(鬼), 유(柳), 성(星), 장(張), 익(翼), 진(軫)을 지칭한다.
『사기』「천관서(天官書)」에서는 "남궁의 주조 (南宮朱鳥)"라 하였다. 문양으로 나타낼 때는 붉은 봉황의 형상을 하고 있다.
무덤과 관의 남쪽에 그렸으며 의장기 등에도 나타나고 있다.
4. 玄武(현무)는 하늘의 북쪽에 있는 일곱 별 곧 두(斗), 우(牛), 여(女), 허(虛), 위(危), 실(室), 벽(璧)의 통칭이다.
현무를 거북과 뱀의 형상으로 그린 것도 있는데 현무를 영구(靈龜)로 이해하고 있다.
현무는 우리나라 고분에서 거북과 뱀이 한데 얽혀 있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무덤 뒷벽과 관의 뒤쪽, 의장기 등에도 그려졌다.
현무(玄武)⇒청룡(靑龍)⇒주작(朱雀)⇒백호(白虎)의 4방신들이 우주를 관장한다.
곧 태고에 지상을 다스렸던 5제는 현무(북극대제=여호와), 청룡(청제 태호복희), 주작(赤帝=염제신농), 백호(벡제=소호금천), 황룡
(황제헌원)이다. 북극성(여호와 옥황상제)을 중심으로 60갑자의 법도에 의해 대우주를 빙글 빙글 운행하고 있는 것이다.
기원전 3500년경 인류의 아버지 태호복희 성인(聖人)은 북두칠성의 일곱 번째 별의 斗柄(두병 : 국자모양의 손잡이 끝 부분의 별)이
가리키는 방향에 따라 한계절을 석달씩 묶어 춘하추동의 4시를 정했다. 斗柄(두병)이 寅의 위치에 되돌아 오면 봄이 시작되는 것이다.
북극성이 임금이라면 9성은 임금의 명을 받들고 보좌하는 각 부처 장관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지상의 일체 만물은 이 9성(九星)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된다. 우주만물의 생성과 소멸 그리고 사람의 길흉화복도 이 별에
달려있다.
지상의 산천도 구성의 작용력에 의해 생성되고 길흉화복을 달리한다. 각 구성의 명칭과 오행, 길흉화복은 다음과 같다.
천문류초(天文類抄)에 북두칠성은 만물의 精髓(정수)이며, 북극성은 수정자(水精子)가 기거 하는 곳이다.
북두칠성은 칠정영신(七精靈神)이며, 지상의 모든 생명체는 북두칠성의 7星에 해당되는 12지지를 통해 태어난다.
칠원선군(七元仙君)은 하늘의 중천에 있으며 사람의 마음속에 기거하며, 사람의 마음이 곧 북두이며, 북두가 곧 사람의 마음이라 했다.
西方白虎七宿의 司命
1, 奎(규)는 도리에 어긋남이 있을 때 군사를 동원하는 별이며 병사를 주관한다.
2, 婁(루)는 樓閣(누각), 鐘樓(종루)와 같다. 犧牲(희생)물 짐승을 죽이는 일을 한다.
3, 胃(위)는 필요할 때 사용하기 위해서 오곡을 저장하는 창고이다.
4. 昴(묘)는 죄를 지은 사람을 지옥으로 보내어 죄수들이 모여 있는 牢獄(뢰옥)이다.
5. 畢(필)은 天子(천자) 형세 하는 가짜를 중생들에게 조심하라고 경고하는 별이다.
6, 紫(자)는 백호의 코이며. 호랑이의 수염사이에 코가 있으므로 순식간에 먹이를 먹는다.
7, 參(삼)은 공동으로 參與(참여)하는 것이다. 악한 자들을 벌주는 일을 공동으로 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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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경 81字의 해설...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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